오늘은 첫 강의로 to부정사의 주요 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to부정사(to + 동사원형)는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처럼 사용될 수 있어요. 문장 안에서 명사처럼 쓰이면 명사적 용법, 형용사처럼 쓰이면 형용사적 용법, 부사처럼 쓰이면 부사적 용법이라고 해요. 간단하죠?
영어 8 품사 중 명사, 형용사, 부사가 뭔지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자, 이제 to부정사의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을 예문을 통해 간단히 살펴볼게요.
명사처럼 쓰이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명사처럼 쓰인다는 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된다는 뜻이에요.
목적어 역할 ('~하는 것을, ~하기를'로 해석)
목적어는 문장에서 '~을, ~를'로 해석된다고 배웠죠? 문장 내 위치는 목적어 자리예요.
I want to buy a digital camera. 나는 디지털카메라를 사고 싶어요.
One day I hope to travel around the world. 언젠가 세계 여행을 하고 싶어요.
He refused to take my advice. 그는 내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았어요.
주어 역할 (~하는 것은으로 해석)
To eat junk food is not good for you. 정크푸드를 먹는 건 건강에 좋지 않아요.
To study English is important. 영어 공부하는 건 중요해요.
보어 역할 (A는 B이다처럼 '~는 것이다'로 해석)
My wish is to buy a car. 내 소원은 자동차를 사는 거예요.
My plan is to study Chinese. 내 계획은 중국어를 공부하는 거예요.
의문사 + to부정사
주로 동사 뒤에서 목적어로 쓰여요. 주의할 점은 why는 이 구문에서 쓸 수 없어요.
a. what to ~ : 무엇을 ~해야 할지
I don't know what to say.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b. how to~ : 어떻게 ~해야 할지
He asked me how to do it. 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봤어요.
c. when to ~: 언제 ~해야 할지
Tell me when to stop. 언제 멈춰야 할지 알려줘요.
d. where to ~: 어디로(어디에서) ~해야 할지
I don't know where to go for a romantic dinner. 로맨틱한 저녁 식사를 어디서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e. who(m) to ~: 누구를 (누구와, 누구에게) ~해야 할지
I can't decide who(m) to marry, Mary or Ann. 메리랑 앤 중에 누구와 결혼해야 할지 결정할 수가 없어요.
f. 의문사+to부정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Ideas about how to punish children differ from culture to culture.
아이들을 어떻게 벌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은 문화마다 달라요.
형용사처럼 쓰이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형용사는 문장에서 명사 앞이나 뒤에 놓여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해요. to부정사가 형용사처럼 쓰일 때는 명사 뒤에서 명사를 꾸며줘요. '~할, ~한' 등으로 해석돼요.
It is time to study. 공부할 시간이에요.
I have a book to study. 공부할 책이 있어요.
I have something to show you. 보여줄 게 있어요.
형용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꾸밀 수도 있지만 'I am happy.'처럼 주어의 상태를 서술하는 형태로도 쓸 수 있어요. 이걸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이라고 해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도 이런 서술적 용법이 있어요.
She is to meet Jim tomorrow. 그녀는 내일 짐을 만날 예정이에요. (be to 용법으로 예정을 나타내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서술 용법은 'be to용법'이 대표적이에요. be to 형태가 나오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중 서술 용법이라고 바로 이해하세요. be to 용법에는 예정, 의무, 의도/조건, 가능, 운명, 수동의 뜻이 있는데 나중에 더 자세히 배울 거예요.
부사처럼 쓰이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부사적 용법으로 쓰인다는 건 부사처럼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부사, 또는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에요.
I will do it to help you. 너를 돕기 위해 그걸 할 거야. (동사 수식)
This soup is good to eat. 이 수프는 먹기 좋아요. (형용사 수식)
To be honest, I don't know much about it. 솔직히 말하면, 난 그것에 대해 잘 몰라요. (to부정사가 콤마로 분리되어 문장 전체 수식 --- 이런 걸 독립부정사라고 불러요. 예: Strange to say, my dog saved my life.)
-목적, 결과, 조건을 나타내는 to부정사-
to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쓰일 때, 다음과 같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요. 어떻게 해석되는지 알면 독해 같은 데서 문장의 뜻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그러니까 다음의 대표적인 해석 유형은 꼭 알아두세요.
a. 목적을 나타내는 to부정사: '~하기 위해(서)'로 해석
She ran (in order) to catch the bus. 그녀는 버스를 타기 위해 뛰었어요.
= She ran so that she could catch the bus.
I turned down the volume (in order) not to disturb my roommate.
룸메이트를 방해하지 않으려고 볼륨을 줄였어요.
= I turned down the volume so that I wouldn't disturb my roommate.
참고. 목적을 나타내는 to부정사.
긍정문일 때는 so that ~ can (could) 구문으로
부정문일 때는 so that ~ won't (wouldn't) 구문으로 바꿔 쓸 수 있어요.
b. 결과를 나타내는 to부정사: '~해서 그 결과 ~하다. / 했으나 결국 ~하다'로 해석
뒤에서부터 거꾸로 번역하지 말고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해석해요.
문맥에 따라 and 또는 but의 의미 중 하나로 해석해요.
I awoke to find myself in a strange place. 깨어나보니 이상한 곳에 있더라고요. (깨어난 결과 이상한 곳에 있는 걸 알게 됐다는 의미)
= I awoke and found myself in a ~
He studied very hard, only to fail the entrance exam.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결국 입학시험에서 떨어졌어요.
= He studied very hard but failed the entrance exam.
c. 조건을 나타내는 to부정사: '(만일) ~한다면'으로 해석
You may be surprised to learn that he's deaf. 그가 귀가 안 들린다는 걸 알면 놀랄 거예요.
= You may be surprised if you learn that he's deaf.
참고) to부정사가 조건의 의미로 쓰일 때는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앞에 오는 경우가 많아요.
To hear him talk, you would take him for an expert. 그의 말을 들어보면 전문가라고 생각할 거예요.
참고) 위 문장처럼, to부정사구가 가정법의 조건절 대신에 쓰이기도 해요.
d. 판단의 근거를 나타내는 to부정사 : '~하다니'로 해석
You must be a fool to believe that. 그걸 믿다니, 넌 바보임에 틀림없어.
e. 원인을 나타내는 to부정사 : '~해서'로 해석
I am really glad to see you again. 널 다시 만나서 정말 기뻐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영문법, 관계대명사의 정의와 다양한 종류 (31) | 2024.06.30 |
---|---|
관계대명사 : 계속적 용법 vs 제한적 용법 - 차이점과 활용법 (0) | 2024.06.30 |
관계부사, 복잡한 문장을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0) | 2024.06.30 |
복잡해 보이는 복합관계사, 쉽게 정복하는 방법 (31) | 2024.06.29 |
기초영어 문법여행 2 - 동명사 용법 및 개념 정리 (0) | 2024.06.29 |